울산두남중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기숙사운영방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기숙사 운영규정

 

1 장 총 칙

1(명칭) 본교의 기숙사를 두남학사라 칭한다.

2(목적) 이 규정은 다음 각 호의 실현과 제고를 위해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1. 안정적이고 내실 있는 기숙사 운영 도모

2. 투명하고 합리적인 운영을 통한 학생과 학부모의 신뢰 확보

3. 면학 분위기 조성과 안전한 기숙사 생활 도모

4. 효율적인 공동 생활 유도를 통한 민주 시민의 자질 배양

3(적용) 본 규정은 본 두남학사를 관리운영함에 적용한다.

4(운영기간) 학칙에 규정된 수업 기간에만 운영하되 학교장이 인정할 경우 연장 또는 단축할 수 있다.

5(시설 이용) 사생에 한하되, 사용 목적이 타당하고 관리에 지장이 없는

경우에 학교장의 승인을 얻어 사생이 아닌 자에게도 시설 이용을 허가할 수

있다.

2 장 조 직

6(성격) 기숙사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기숙사운영위원회(이하위원회라 칭한다)를 둔.

7(구성) 위원회 구성은 다음과 같이 한다.

1. 구성은 교감, 학생부장, 기숙사운영부장, 전문상담교사, 기숙사학생대표로

    한다

2. 위원 임명 및 위촉은 학교장이 한다.

8(위원회의 기능) 위원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1. 운영 규정 제정 또는 개정에 관한 사항

2. 사생 정원에 관한 사항(퇴사 및 학년별)

3. 사생의 생활 전반에 관한 사항

4. 사생에 대한 신상필벌(학교 폭력 가피해자 조치는 제외)

5. 기숙사의 유지 관리

7. 기타 운영이나 기숙사 대표 학생, 사감이 요청하는 사항, 위원의 3분의 1

  요청하는 사항, 학교장이 요청하는 사항 등

9(위원회심의사항처리) 위원회에서 심의한 사항은 학교장에게 통보하여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10(사감의 임무)

1. 면학 분위기 조성

2. 사생 생활 지도

3. 안전 및 보건ᆞ위생 지도

4. 급식 감독

5. 청소 지도 감독

6. 외부인 출입 통제

7. 위급 상황에 대비한 사생, 학부모, 의료 시설, 경찰, 소방서, 학교 관계자 등과의 비상 연락 체제 구축 및 유지

8. 사생 및 학부모들의 비상 연락망

11(사감 유의사항 등) 사감은 다음 사항에 대하여 임의적으로 처리해서는 아니된다.

1. 사생 간에 발생한 폭력

2. 사생 간에 발생한 성폭력(성희롱, 추행, *간 등)

3. 기숙사 내에서의 도난 사건

4. 사생의 입사 또는 퇴사에 대한 결정

5. 긴급하거나 부득이한 경우가 아닌 상황에서의 사전 통보 없이 사생의 방 출입

6. 사생의 자율 시간과 취침 시간에 대한 조정

7. 학교장 허락 없이 사생의 보호자 소환

8. 사생을 개인적으로 심부름시키는 일

9. 기숙사 내에서의 음주

10. 사생 또는 그 보호자로부터의 금품수수

11. 응급 환자에 대한 의료 행위

12. 기타 사회 통념상 사감의 직무로 볼 수 없는 행위 등

12(사감의 근로시간 및 휴게시간)

1. 근로시간 및 휴게시간

. 근거

1) 근로기준법 제50~63

2) 울산광역시교육청 교육공무직 관리지침 제4~22 

구 분

주 요 내 용

법정근로시간

18시간, 140시간을 초과할 수 없음(휴게시간 제외)

연장근로시간

법정 및 소정근로시간을 초과하여 근로하는 경우, 당사자간 합의에 의해 1주간 12시간 한도

휴 게 시 간

근로시간이 4시간인 경우 30분 이상, 8시간인 경우 1시간 이상의 휴게시간을 근로시간 도중에 주어야 함

.근로시간 구분

. 본교 기숙사 사감 근로시간 및 휴게시간, 업무

1) 근로시간 및 휴게시간

구 분

내 용

비 고

근로시간

22:00~04:00, 07:00~09:00

(월요일은 16:00부터 근무, 금요일은 11:00까지 근무)

8시간(140시간)

근로시간

(학교행사 시)

출근시간 08:50, 퇴근시간 16:50

행사로 학생 기숙이 없는 평일 근무 시

휴게시간

04:00~07:00

3시간

2) 근로시간별 업무 및 근무 수칙

요일

시간

업 무

사감

숙직교사

(보조)

비고

16:0021:00

기숙사 정리, 시설물 안전점검, 화재예방활동

 

월요일 해당

21:0022:00

기숙사 정리, 기숙실 입실 지도. 세탁 지도 및 세면 지도

 

22:0022:30

출근, 기숙시설물 안전점검, 비품관리상태 확인, 냉난방 장치 가동 등

점호 및 취침지도

22:3023:30

점호 후 필히 취침지도, 인원점검, 환자파악 조치

취침지도

23:3004:00

학생이동 금지지도, 기숙사내 순찰활동

(학생들 배정된 호실에서 취침 여부 확인

 

기숙사 내

순찰활동

04:0007:00

휴게시간

 

기숙사 내 순찰활동

07:5008:20

아침식사 지도 및 학생들 관리

시설물 안전 점검, 정리·정돈 상태 확인(기숙실 정리)

기상지도 및 조식지도

08:2009:00

학생청소지도 및 본동 등교지도

청소지도

등교지도

09:0011:00

절전, 절수, 시건장치확인, 기숙동잠금장치 확인, 관리일지 정리 및 결재 후 퇴근

 

금요일 해당

) 사감은 기숙사 입사 학생이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기숙사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열정으로 가르치고 사랑으로 보살핀다.

) 매일 근무 중 사안(응급환자, 기숙사 탈출, 폭력 등등) 발생 시 당직교사에게 신속히 알리고 조치를 취한다.(기숙부장교사 권혁모 010-2545-1341)

) 화재 및 안전사고 예방에 철저를 기한다.

) 근무 시간에 학생 건강 상태 및 인원을 30분 간격으로 점검하고 기숙사 내 순찰활동을 한다.

) 사감실에서는 기숙사 운영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일체의 행위를 금한다.

) 청소 시간에 청소지도를 세심하게 하고 정리정돈 상태를 항상 확인한다.

) 입사생이 기숙사에서 생활하고 있는 동안 절대 기숙사를 떠나서는 안 된다.

) 기숙사 입사생의 건의사항을 수시로 점검하고 이의 해결을 위해 당직교사 및 기숙운영부 교사에게 알린다.

) 사감은 다음사항에 대하여 임의적으로 처리해서는 아니 된다.

사생 간에 발생한 범죄행위(신체적 폭력, 성폭력, 도난사고 등)

사생을 개인적으로 심부름시키는 일

기숙사내에서의 음주·흡연 및 기타 사회 통념상 사감의 직무로 볼 수 없는 일 등

) 기숙사생 생활지도 및 감독 (담당부장교사와 협의하에 지도 및 감독)

) 기숙사 출입 인원에 대한 통제

3 장 입사 및 퇴사

 

13(입사 정원) 기숙사의 입사 정원은 60명이며 각 학년별 배정 인원은 다음과 같다.

학년별 배정 인원은 중고 1학년 각 10, 2학년 각 10, 3학년 각 10명으로 한다.

14(입사 자격) 본교는 공립형 기숙학교인 관계로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모든 학생이 기숙을 원칙으로 한다. 부득이한 경우 기숙사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결재를 득한 후 통학을 할 수가 있다.

15(입사 절차) 기숙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학생은 다음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

1. 신입생과 재학생 모두는 학교의 안내에 따라 신청한다.

2. 입사가 결정된 학생은 지정된 기한 내에 건강진단서를 제출하고 등록하여 기숙사 생활 안내와 호실을 배정받는다.

16(입사 기간) 입사 기간은 학년말(228)까지를 원칙으로 한다.

17(기숙사 퇴소 규정)

1. 기숙사 퇴소는 기숙생들의 안전한 기숙 생활에 저해되는 행동을 했을 시 기숙사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결재를 얻은 후 퇴소를 명할 수 있다.

2. 퇴소 기간은 아래 명시한 표에 의해 실시할 수 있으며, 기숙사운영위원회의 심의에 의해 기간이 조정될 수 있다.

3. 퇴소 기간중에는 학교에서 조식 및 석식을 먹을수가 없다.

4. 기숙사 퇴소 항목 및 기간

. 위반 항목에 대한 내용은 숙직교사와 사감교사의 건의로 이루어지며, 숙직교사와 사감교사는 기숙사운영위원회에 그 위반 내용을 진술하여야 한다.(진술서 및 위반 학생 인정 서명 필요)

. 숙직교사와 사감교사의 건의가 없더라도 기숙사 퇴소 규정에 위반된 항목이 있을 시 기숙운영부장은 기숙사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할 수 있다.

. 기숙사운영위원회위원장은 숙직교사나 사감교사, 기숙운영부장의 학생에 대한 기숙사 퇴소 규정 위반 심의를 요청받았을 시, 반드시 기숙사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학생에 대한 퇴소를 심의하여야 한다.

적용시간 : 기숙사 입실시간(20:30) ~ 퇴실시간(09:00)

항목

내 용

위반횟수 및 퇴소 기간

비고

1

2

3

4

이상

1

개인 침구 및 기숙실 정리를 하지 않는 학생

경고

경고

1주일

1개월

 

2

자신이 맡은 구역 청소를 하지 않는 학생

경고

경고

1주일

1개월

 

3

핸드폰 반납 시간을 지키지 않는 학생(22:00)

경고

경고

1주일

1개월

 

4

취침시간 이후 타 호실을 출입한 학생

경고

경고

1주일

1개월

 

5

타 호실에서 취침한 학생

경고

1주일

1개월

3개월

 

6

기숙사에서 고성 및 소란을 피우는 학생

경고

1주일

1개월

퇴사

 

7

기숙생들에게 폭언 및 폭력을 행사한 학생

1주일

1개월

3개월

퇴사

 

8

무단 외출한 학생(학생부 연계하에 시행)

(2시간 미만 적용, 2시간 이상은 외박으로 간주)

경고

1주일

1개월

퇴사

 

9

무단 외박한 학생(학생부 연계하에 시행)

1주일

1개월

3개월

퇴사

 

10

숙직교사나 사감교사에게 욕설을 하거나 폭언을 한

학생

1개월

3개월

퇴사

 

 

11

기숙사 내에서 흡연을 한 학생

퇴사

 

 

 

 

12

기숙사 내에서 성()적으로 문란한 행동을 한 학생

퇴사

 

 

 

 

13

기타 위반 사항

(기숙사운영위원회의 심의에 따름)

14

위반횟수를 초과한 학생

 

 

     4 장 시설 안전 관리

18(위생 점검)

1. 기숙사 시설의 청결 및 소독 상태를 철저하게 감독한다.

2. 기숙사 내 호실, 화장실, 복도 등 전시물에 대하여 월 1회 소독을 하여야 한다.

19(안전 점검 및 결과 처리)

1. 교장은 기숙사 안전 관리 담당자를 지정한다.

2. 시설물 유지 관리를 위하여 관계 직원은 매일 시설 점검을 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교장에게 보고하고 보수하여야 한다.

3. 교장은 시설 점검 결과 기숙사생의 안전을 위하여 사생에게 알려야 할 사항은 신속히 알린다.

4. 소방 시설의 사용 가능 여부와 비상구 개폐 작동 여부는 매일 점검한다.

5 장 사생 관리

20(점호) 점호는 사생들의 인원과 건강 유무 및 시설의 안전성 등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함을 목적으로 하며, 다음 각 호에 따른다.

1. 점호는 아침에는 750, 야간에는 22시에 실시하며 시간은 사생들과 협의하여 조정할 수 있다.

2. 야간 점호 이후 외출은 금지함을 원칙으로 한다.

3. 점호자는 사생들에게 위압감이나 공포감을 줄 수 있는 방식의 점호는 지양해야 한다.

4. 사생은 점호 시 점호자의 지시나 요구 등에 따른다.

21(사고 예방) 사감 등 기숙사 관리 관계자는 사생과 관련한 사고 예방을 위하여 다음 각 호에 따른다.

1. 사생의 외출 및 외박 관리를 위한 외출 및 외박 관리부를 제작하여 비치하되, 주야간학교 전반적인 생활지도와 관계되므로 학생부에서 관리 감독한다.

2. 사생의 기숙사 출입을 관리한다.

3. 외부인의 기숙사 출입은 사전에 학교와 협의 또는 승인을 받은 경우가 아니면 용인해서는 아니 된다.

4. 기숙사 내와 주변을 수시로 순찰한다.

5. 점호 시간을 준수하되, 부득이하거나 약식 점호가 필요한 경우에는 호실 대표로 하여금 점호하게 하고 그 결과를 보고받을 수 있다.

6. 긴급하거나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사생들의 방 출입을 하지 않는다.

8. 사생들 대상으로 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별도로 실시할 수 있다.

9. 사생이 개인적으로 전기용품을 사용하도록 방치해서는 아니 된다. 다만, 사생의 개인적 사정에 의하여 전기용품을 사용할 경우 사전에 승인을 받도록 한다.

10. 기숙사의 방화 기구 및 비상구는 수시로 확인한다.

11. 사생 간 폭력 발생을 미리 인지한 경우에는 반드시 학교장에게 알려야 한다.

12. 기숙사 내외의 시설물을 수시로 점검한다.

13. 시설물 점검 결과 조금이라도 사생의 안전을 위협할 가능성이 있으면 즉시 학교장, 기숙사 관리 관계자 및 사생들에게 알리고 해당 시설에 대한 사생들의 접근을 통제해야 한다.

14. 사생과 사감 간의 연락 체제를 구축하고, 사생들에게 안내 및 홍보해야 한다.

15. 사생이 개인적으로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을 용인해서는 아니 된다.

16. 화재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소지품 검사가 필요한 경우 사생들의 사전 동의를 구한 후 실시한다.

17. 사생들에게 각종 사고 예방을 위한 안내 또는 홍보를 하여야 한다.

18. 사감실에는 비상약과 주변의 응급 의료원 및 관련 경찰관서와 소방서의 연락망을 비치하여야 한다.

19. 사감은 심폐 소생술 등 응급 처치 기술을 익혀 두어야 한다.

22(사고 조치) 사감 등 기숙사 관리 관계자는 사생과 관련한 사고 발생 시 다음 각 호에 따른다.

1. 사고 발생 시 환자 유무 확인 및 환자 응급 처치를 최우선적으로 한다.

2. 다만, 환자의 상태가 심한 출혈, 탈골, 골절 등 위험할 경우, 응급 처치 전문 능력이 없을 경우 함부로 환자를 일으켜 세우거나 움직이게 해서는 아니 되고 인근의 의료 기관이나 119에 도움을 요청한다.

3. 환자를 의료 기관으로 후송할 경우 반드시 사감 또는 숙직교사 등 관계자가 동행하며, 나머지 직원은 현장 수습 및 나머지 사생 관리에 최선을 다한다.

4. 다만, 사안이 큰 경우에는 학교장 또는 수사 기관의 현장 정리 요청이 있기 전에는 현장을 정리하지 말고 보존하여야 한다.

5. 사회적 통념상 경미한 사고(단순 찰과상 등)를 제외한 사고는 발생 즉시 학교장과 해당 보호자에게 알린다.

6. 거액 또는 고가의 물건 도난 사고 시 학교장 등 관계자에게 보고한 후 함께 조치 방법을 결정한다.

7. 사생 간에 폭력이 발생한 경우에는 즉시 학교장에게 보고하고, 가해자와 피해자에 대한 조사는 학교 폭력 담당교사가 속해 있는 전담기구에 맡겨야 한다.

8. 가해자 조치 또는 피해자 조치도 사감이임의적으로 해서는 아니 되고, 반드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심의한 후 학교장이 조치해야 한다.*

9. 안전 사고에 따른 치료비는 학교 차원에서 학교안전공제회에 요청한다.  

6 장 기숙사 생활 수칙

 

23(생활규칙) 기숙사 생활은 정해진 규칙에 의해 운영한다.

1. 점호 및 운동은 입사생들의 개인위생과 건강상태, 정리정돈 상태 및 시설물 보존 상태를 점검하고 인원을 정확히 파악한다.

2. 기숙사 입사생은 다음과 같은 기숙생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 기숙사 생활 규정을 철저하게 준수한다.

. 많은 현금이나 고가의 물품은 가급적 기숙사에 두지 않는다.(분실 시 개인 책임)

. 교내 및 기숙사 내에서의 휴대폰 사용은 일절 금지한다.(허용 시간 제외)

1) 급한 용무가 있어 통화 시 담임교사를 통해 학교 전화 이용

2) 휴대폰을 교내에 갖고 온 경우는 규정된 장소에 반납하고 퇴소 시 찾아간다.

. 기숙사 내에서의 전기 제품 사용은 일절 금한다.(사감 수시 점검)

. 전열기구, 헤어드라이기는 신고 후 사용할 쑤 있다.

. 음주나 흡연, 기타 사전 허용되지 않은 약품 복용은 일절 금한다.

. 무단외출을 일절 금한다.

. 비기숙생의 기숙사 출입을 일절 금한다.(적발시 상벌규정에 의해 처리함)

. 소등(10:30) 이후 다른 방의 출입을 금한다.(타실 취침 금지)

. 불건전한 물건(: 성인용 잡지, 만화책) 및 놀이용품(: 게임시디, 화투, 포카)등을 일체 소지해서는 안 된다.

. 타인에게 방해가 되는 행위(소란 행위 및 고성방가, 지나친 신체 노출 행위) 및 폭력행위, 불량 언어 사용 일체를 금하며 피해가 심각한 경우 퇴사시킨다.

. 정리정돈

1) 침구 및 옷장 - 이불은 길이를 반으로 두 번 접어 머리 쪽 침대위에 정돈하고 베개는 정돈된 이불 위 중앙에 두고, 옷은 옷걸이에 걸어 옷장 안에 정돈하고, 세탁물은 비닐봉지에 넣어 옷장 안에 보관한다.

2) 신발장 정돈 - 입실할 때는 실외화를, 퇴실할 때 실내화를 잘 정돈한다. 야외 활동 시 반드시 실외화를 신는다.

3) 세면도구 및 청소도구 - 세면도구 및 청소 도구는 사용 후 제자리에 놓는다.

4) 옷장 비번 - 타인에게 알려주거나 잊어서는 안 된다(개인 물품 분실 시

개인 책임)

24(학생 복장)

기숙사 내에서는 생활복, 즉 자유스러운 복장 착용을 권장한다. 단 신체를 과다 노출시키는 복장은 금지한다.

25(식사) 기숙사생의 식생활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학교 식당을 이용하여야 하며, 식사 절차를 준수하여야 한다.

1. 식사는 반드시 학교 식당에서 해야 하며 개인 취사는 엄금한다.

2. 식사는 규정된 시간에 조용히 한 줄로 서서 질서 있게 배식을 받아 앞자리부터 순서대로 좌석에 앉아 감사한 마음과 조용한 태도로 식사를 한다.

3. 음식은 적절한 양만 배식 받아서 잔반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4. 식사 및 음료수 등은 식당 밖으로 운반할 수 없다.

26(시설 사용)

1. 기숙사 시설이나 개인 물품은 항상 깨끗이 정리 정돈하여야 한다.

2. 호실의 집기(침대, 옷장 등)는 학교에서 정한 것으로 학생 임의로 바꿀 수 없다.

3. 세면장, 샤워장, 화장실은 항상 깨끗이 이용하며 찌꺼기로 인하여 하수구가 막히지 않도록 뒤처리를 잘 해야 한다.

4. 화장실의 화장지가 없을 경우 사감선생님께 보고, 지급받아 제자리에 둔다.

5. 시설물 보호를 위하여 시설물의 무단 이동 및 가공, 파손을 금한다.(개인 배상)

6. 공동사용 비품과 신발, 휴지통 등에 대해서는 호 실원 전원 또는 당번에게 변상 적용하고 침대, 개인 옷장 등 개인물품은 개인이 관리책임을 진다.

7. 샤워장 등에서 본인이 간수하지 않은 물품에 대해서는 일체 분실의 책임을 묻지 말아야 한다.

8. 공동공간은 호실원 전원에게 책임을 적용한다.

9. 입사생은 기숙실내에서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할 수 없다.

. 사내에서의 음주, 흡연, 폭행 및 도박 행위

. 전열기, 텔레비젼, 전축, 인화성 물질 및 위험물의 반입 또는 사용

. 외부인에 대한 숙식제공 행위

. 소란 및 소음을 일으키는 행위

. 시설물의 무단 이동 및 가설

. 가설물의 손상 및 파괴행위

. 낙서, 부착물의 첨부, 광고물의 무단 전시 및 배포.

. 무허가 집회

. 후배를 교육시키는 행위

. 그 밖의 사내 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행위.

27(호실 생활)

1. 침구류의 정리정돈을 철저히 하고 청결을 유지하도록 한다.

2. 외출할 때에는 창문과 개인옷장의 각종 잠금장치를 확인하고 전원스위치를 끈다.

3. 일체의 취사행위, 음식물 저장 및 취식 또는 외부음식 반입행위를 엄금

   한다.

4. 호실 내외벽, 개인옷장 등에 사진, 포스터 등의 무단부착 및 낙서행위를

   금지한다.

5. 도난 사고는 본인 스스로 예방하도록 한다. 특히, 창문이나 개인옷장 등의 시건 장치를 상시 확인한다.

6. 지정된 자신의 침대에서만 취침하고 무단 변경하지 않는다.

7. 휴지통은 호실 내에 위치하고, 11회 이상 비워서 충만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1회 이상 물로 청결히 하여 건조시킨 후 호실 내에 위치한다.

8. 개인옷장 침대 밑 등에 대한 정리정돈을 철저히 한다.

9. 호실원간 상호 피해를 주지 않도록 언행에 각별히 주의한다.

10. 호실에서 공놀이 행위를 금하고 축구, 농구, 배구공 등의 공류는 반입을

     금지한다.

11. 마지막 출입인원 또는 당번은 항시 소등을 확인한다.

28(호실 점검)

1. 아침 호실 점검 시 창문 시건, 소등, 정리정돈 상태가 마무리 된 후 입실 준비 완료 상태에서 점검 받아야 한다.

2. 호실 점검은 수시 또는 예고 없이 실시하거나 별도의 지시에 의해 실시할

   수 있다.

3. 호실 점검 결과는 호실원 전체 또는 개인에게 상벌점을 적용할 수 있다.

4. 주요 점검 사항은 침구류, 개인옷장, 옷걸이, 청소도구 정리정돈, 소등상태, 창문개폐시건 상태 등 을 점검한다.

5. 호실 점호 및 점검 시 불량자는 자율학습, 자유시간 또는 학습시간이라도

   담당 교사의 허락을 받아 교정, 시정하도록 할 수 있다.

6. 호실 점호 및 점검 결과 누적 점수는 모범 호실원 또는 우수 호실 선발에

   근거자료화할 수 있다.

29(취침)

1. 옷을 벗어 가지런히 정돈한다.

2. 취침 중 필요한 모든 언행은 최대한 조용히 한다.

3. 취침 중 화장실 및 세면장을 사용할 때는 시끄럽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한다.

4. 취침 중 몸이 불편할 때는 호실 동료들에게 알리고 호실 동료들은 사감교사

   나 숙직교사에게 지체 없이 보고한다.

5. 불을 끈 후 취침하지 않고 개인용무나 담화는 하지 않는다.

6. 취침시간(10:30)을 엄중히 지키고 타 호실 방문을 엄금한다.

30(외출) 원칙적으로 외출은 할 수 없다. 단 공적인 용무 및 부득이한 사정이 있을 경우는 예외로하며, 반드시 담임교사가 학생부장 - 교감선생님에게 결재 득한 후 외출할 수 있다.

1. 외출 및 귀가 시 주의사항

. 학생은 외출 중에 두남중고등학교 학생으로서의 자긍심을 가지고 학생의

    본분을 지켜 학교의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한다.

. 규정된 시간까지 미귀예정 시 사전에 담임교사 통보하여야 하며 어떠한 경우라도 시간을 준수하여야 한다.

. 특별히 귀사 시간 연장이 필요한 경우에는 사전에 담임교사의 허락을 반드시 얻어야 한다.

 31(외박)

외박을 하고자 하는 사생은 그 사유와 기간 등을 담임교사에게 보고 후 담임교사가 학생부장 - 교감선생님에게 결재를 득한 후 외박할 수 있다. (담임교사는 반드시 숙직교사에게 외박 학생 명단 전달)

 32(외부인의 출입 제한)

기숙생은 숙직교사나 사감교사의 허락 없이 외부인을 방이나 기숙실 등 사내에 대동할 수 없다

33(보건위생)

1. 상비약은 사감실 및 관리실에 비치한다.

2. 상비약은 간단한 응급처치가 가능한 상황에 한하여 기준에 따라 사용한다.

3. 상비약 사용 기준은 보건교사의 지침에 의한다.

34(학생 교육 및 생활 점검)

1. 학생들은 자율적으로 기숙사 생활을 하되 생활 전반에 대한 교육을 정기적으로 받아야 하며, 그 교육 내용 및 횟수는 필요에 따라 기숙운영부장이 정한다.

. 기본생활 교육 : 입사 시 및 학기별 1

. 안 전 교 육 : 입사 시 및 필요시 수시

. 생활예절 교육 : 입사 시 및 학기별 1

. 건 강 교 육 : 입사 시 및 필요시 수시

. 근검절약 교육 : 입사 시 및 필요시 수시

2. 학생 모두는 생활 전반에 대한 점검을 받는다.

. 정기 점검은 매주 목요일에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 학교장은 필요에 따라 임시 점검을 명할 수 있다.

35(게시와 광고물의 첨부)

게시 및 광고물의 첨부는 사전에 기숙운영부교사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36(변상)

기숙생이 고의 또는 과실로 시설물을 분실 또는 훼손하였을 때에는 이를 변상

하여야 한다.

37(화기 및 청소)

1. 모든 기숙생은 지정된 장소내의 화기 단속과 청소의 책임을 진다.

2. 실내의 불결은 벌점 부과의 대상이 된다.

38(세탁)

1. 지정된 세탁실 이외의 장소에서의 세탁을 금한다.

2. 세탁실을 이용하여 빨래를 한다.(세탁시간 20:30~22:00)

39(점호)

1. 점호는 22:30에 실시한다.

2. 점호는 숙직교사, 사감 등을 중심으로 매일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또는 사감 및 기숙운영부 교사의 판단에 의거 불시 점호를 실시할 수 있다.

3. 점호 점검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인원 점검

. 청소상태 및 화기 안전 상태

. 지시사항의 이행여부

. 기자재 및 시설물의 파손상태

. 건의사항 수렴

4. 타당한 사유로 인한 점호 불참자는 사전에 사감교사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40(일과표) 기숙생은 다음 일과표를 준수하여야 한다.

시 간

비 고

기상/아침식사

07:50 ~ 08:20

 

세면/침구정리

08:20 ~ 08:40


청소

08:40 ~ 09:00

  (기숙사 퇴실 

자유시간/석식

16:30 ~ 18:30

 

방과후수업

18:30 ~ 20:00

 

마음나누기

20:00 ~ 20:30

 

자유시간/세탁

20:30 ~ 22:00

(기숙사 입실)

세면/취침준비

22:00 ~ 22:30

 

점호 및 취침

22:30~

 

 

 

7장 기숙사자치위원회 운영

41(목적) 본 회는 울산두남중고등학교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기숙생들의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생활을 위하여 회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을 세부적으로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42(회원의 자격) 본 회의 회원은 울산두남중고등학교 기숙사 입사 중인

 기숙생으로 한다.

43(자치회 구성)

1. 임원 조직

. 회장: 고등학교 3학년 1

. 부회장: 고등학교 1, 중학교 1

2. 임원의 임무

. 회장: 자치회를 총괄 운영하며 회의 시 의장이 된다.

. 부회장():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회장의 임무를 대행한다.

. 부회장(): 각 실의 관리 및 건의 사항, 연락 사항을 전달한다.

3. 임원 선출

. 선거 기간: 매년 32째주에 실시한다.

. 회장 및 부회장은 급별로 선출한다.

44(임기)

1. 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2. 임시 회의는 필요할 시 개최하되, 회의 개최 일정과 의안은 기숙운영부장에게 통보 후 개최한다.

3. 자치회에서는 생활수칙 세부 사항 등을 협의후 건의한다.

4. 자치회에서 건의된 사항은 기숙운영부장을 통하여 기숙사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결재를 득한 후 실시한다.

 

부 칙

본 규정은 20190328일부터 시행한다.

 

 

     기숙사자치위원회 조직도

 

 

 

 

 

 

 

 

 

 

 

기숙사자치위원회 조직도

 

 

 

 

 

 

 

 

 

 

 

 

 

 

회 장

김우현(3)

 

 

 

 

 

 

 

 

 

 

 

 

 

 

 

 

 

 

 

 

 

부회장

예성찬(3)

 

 

 

 

부회장

이승준(2)

 

 

 

 

 

 

 

 

 

 

 

     기숙사운영위원회 조직도

 

 

 

 

 

 

 

 

 

 

 

기숙사운영위원회 조직도

 

 

 

 

 

 

 

 

 

 

 

 

 

 

위원장

교 감

 

 

 

 

 

 

 

 

 

 

 

 

 

 

 

위원장

기숙운영부장

 

 

 

 

 

 

 

 

 

 

 

 

위원

학생부장

 

위원

전문

상담교사

 

위원

기숙사

학생대표